'HCI 연구실 산책'은 한국HCI학회에서 젊은 교수님, 흥미로운 연구를 하는 교수님을 인터뷰하는 뉴스레터입니다.
매주 새로운 연구실 산책을 통해 오늘의 연구를 확인하세요.


산책 #18 김성희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동의대학교 Data eXperience Lab은 어떤 곳인가요? | DXLab은 Data eXperience Lab의 약자로 데이터사이언스, 인공지능, HCI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데이터에 대해서 더 쉽게 이해하고,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리서치, UI/UX 디자인, 시스템 개발, 평가까지 이르는 프로세스에서 자신의 관심사와 역량에 맞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기술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동의대학교 Data eXperience Lab 김성희 교수

산책 #17 강연아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연세대학교 Design for Experience Lab은 어떤 곳인가요? | Design for Experience at Yonsei (DEY Lab) 연구실에서는 보다 편리한, 즐거운, 의미있는, 가치있는 사용자 경험을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HCI/UX의 기본 순환 구조인 리서치 -> 디자인/개발 ->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친 연구를 통해 인간과 기술 간의 상호 작용을 탐구하고 지속적인 디자인 혁신을 시도합니다.

연세대학교 Design for Experience Lab 강연아 교수

산책 #16 김주호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KAIST KIXLAB은 어떤 곳인가요? | KIXLAB은 KAIST Interaction Lab의 줄인 이름으로, 전산학 관점에서 인터랙티브한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위한 기술, 사용자, 사회적 측면을 탐구하는 HCI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학습하고, 협업하고, 토론하고, 의사결정하고, 행동하는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인터랙티브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KAIST KIXLAB 김주호 교수

산책 #15 황지은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 인포메틱스 랩은 어떤 곳인가요? |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 인포메틱스 랩은 도시 건축 환경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킬 새로운 기술을 제안하고 실험합니다. 정보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하여 사회 현상과 디자인 문제를 탐구하고 현장에 기반한 실천적 연구를 수행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디자인 인포메틱스 랩 황지은 교수

산책 #14 최용순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서강대학교 Lifestyle Media Group은 어떤 곳인가요? | 라이프 스타일은 사람의 생활 방식과 사람 또는 특정 그룹의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사람이나 특정 그룹 사람들의 생각, 감정, 행동, 심지어 성격을 이해하는데 많은 단서를 제공합니다.

서강대학교 Lifestyle Media Group 최용순 교수

산책 #12 윤재영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홍익대학교 DEEP 연구실은 어떤 곳인가요? | DEsign Experience for People의 약자로 '사람들이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깊이 연구하여 좋은 디자인을 만들겠다' 라는 가치관이 담겨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조사를 기반으로 한 UX연구, 행동을 유도하는 디자인 연구, 데이터/정보 시각화, 인공지능과 VUI 연구를 합니다.

홍익대학교 DEEP 연구실 윤재영 교수

산책 #11 이상수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KAIST Next Interface 연구실은 어떤 곳인가요? | 넥스트 인터페이스 연구실에서는 현재는 물론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UI/UX 연구를 진행합니다. 남녀노소 모든 사람들이 장벽 없이 더 자연스럽고 즐겁게 컴퓨터 및 기기와 인터랙션하여 누구나 쉽게 정보에 접근하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연구를 인간 중심 디자인 관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KAIST Next Interface 연구실 이상수 교수

산책 #10 한경식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아주대학교 Aju Human-Computer Interaction Labatory는 어떤 곳인가요? | 다양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연구 및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및 프로젝트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인공지능과 사람의 상호작용이 높아지면서, 사람에게 유용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Aju Human-Computer Interaction Labatory 한경식 교수

Merry Christmas! 연구실 산책의 크리스마스 특집 <메이킹 Q & A>

연구실 산책을 꾸려나가는 진행자 두 분과 만들고 준비하는 기획자, 편집자와 함께하는 메이킹 특집입니다 :) HCI 연구실 산책이 어떤 식으로 준비되고 있는지, 진행자 두 분에게 구독자들이 궁금한 점들을 쏙쏙 파헤친 시간이었습니다! 신년에는 더 좋은 콘텐츠로 함께 하겠습니다~ 모두 따뜻한 크리스마스와 연말 되세요!

메이킹 Q & A

산책 #8 박영우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UNIST 인터랙티브 제품 디자인 연구실은 어떤 곳인가요? | 메이킹과 연구 두 가지를 다 잡을 수 있는 연구실! 색깔이 확실한 연구실. 그래서 그런지 비슷한 취향을 가진 학생들과 교수님이 있는 곳. 사람을 연구하고, 데이터로 보여지는 가치들을 만질 수 있고 이야기할 수 있는 제품들로 만들어내는 연구실

UNIST 인터랙티브 제품 디자인 연구실 박영우 교수

산책 #7 홍화정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서울대학교 DxD 연구실은 어떤 곳인가요? | DxD 연구실은 사회의 다양한 모습과 다양한 사람들의 니즈를 데이터 기반의 디자인 연구를 통하여 조망하고, 나아가 현재 기술이 가진 한계점과 향후 기술이 나아가야 할 함의점에 대하여 밝히기 위하여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실입니다.

서울대학교 DxD 연구실 홍화정 교수

산책 #6 이안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How do you describe your lab to visitors? | My lab is in many ways a very traditional HCI lab – it combines my background in psychology and computer science with my current role as a faculty member in design.

UNIST Interactions 연구실 Ian Oakley 교수

산책 #5 김동환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연세대학교 C-Cube 연구실은 어떤 곳인가요? |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에서 C-Cube Lab (Computational Communication and Creative Research Lab)을 운영하고 있는 김동환입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인간 중심적 관점에서 컴퓨터를 활용해 기술과 디자인, 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C-Cube 연구실 김동환 교수

산책 #4 김재엽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홍익대학교 지능형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실 어떤 곳인가요? | 저희 연구실은 지능형 인터렉션 디자인 연구소 (Intelligent Interaction Design Lab)라는 이름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산업 디자인과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주로 인공지능, 자율주행 모빌리티, XR과 같이 지능화된 기술이 우리 삶에 더 자연스럽게 융화되기 위한 '디자인'의 역할을 연구합니다.

홍익대학교 지능형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실 김재엽 교수

산책 #3 김아욱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강원대학교 인간-인공지능 인터랙션 연구실은 어떤 곳인가요? | 아이언맨의 자비스를 아시나요? 자비스는 아이언맨의 일거수일투족을 보살펴주는 인공지능 만능집사입니다.특히 자비스의 능력 중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언맨의 행동과 주변 상황에 맞춰 다음 할 일을 제안을 하는 등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강원대학교 인간-인공지능 인터랙션 연구실 김아욱 교수

산책 #2 김승준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GIST 인간중심지능형시스템 연구실은 어떤 곳인가요? | GIST 인간중심 지능형 시스템 (Human-Centered Intelligent Systems) 연구실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과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하여 인간과 미래 컴퓨팅 시스템의 인터랙션을 '사람중심'으로 설계하고 실증하는 학제간 융합연구를 수행합니다.

GIST 인간중심지능형시스템 연구실 김승준 교수

산책 #1 오유란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인간컴퓨터상호작용 연구실은 어떤 곳인가요? | 저희 연구실은 이화여자대학교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부 컴퓨터공학전공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주로 사람의 신체적 또는 인지적 한계를 보완 또는 증강하기 위해 혼합현실, 감성컴퓨팅과 같은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 구현 및 평가하는 연구를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HCIL@EHWA 오유란 교수